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마모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있는 소품을 이용해 직접 육안으로 파악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 잔량 확인하는 방법과 브레이크 패드를 직접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금속 플레이트와 모메자가 같이 붙어있는 형식으로 새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제의 두께는 보통 1cm 정도가 됩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할수록 마모제가 마모되며 플레이트와 마모제는 조금씩 디스크 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휠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패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육안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휠 안쪽에 캘리퍼가 있는데 이 홈으로 브레이크 패드의 플레이트가 보이는데, 볼펜을 이용하여 안쪽으로 꾹 눌러줬을 때 홈에 완전히 들어갈 경우 브레이크 패드가 거의 새것의 상태이고 눌리는 정도가 적어질수록 마모가 된 것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마모 정도를 파악하여 교체를 감안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패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휠의 안쪽이 대부분 어두워 잘 보이지 않을 경우 플래시 기능을 설정해 휠 안쪽으로 스마트폰을 넣어 촬영해 안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죠.
50%정도 마모된 상태로 이와 같이 직접 촬영을 통해 브레이크 패드 마모 잔량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부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물 : 자키 /캘리퍼 리턴 공구 / 12mm 소켓 / 14mm 소켓 / 일자드라이버
브레이크 패드 교체를 위해 고임목과 OVM툴, 말목 지지대를 이용해 안전하게 휠타이어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자동차에서 바퀴를 탈거하고 안정적으로 작업을 하는데 어설프게 사용할 경우 인적&물적 피해가 크기 올바른 자키 사용법 숙지하여 휠타이어를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만나기 위해 캘리퍼 탈거를 필수로 하여야 하죠. 브레이크 호수를 고정하고 있는 브래킷 고정 볼트 2개를 12mm 소켓을 이용해 먼저 풀어줍니다.
하단에 가이드핀 볼트 1개를 푸어준 후 캘리퍼를 12시 방향으로 회전하여 올려주면 파손 예방하여 풀 수 있습니다.
캘리퍼 안쪽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확인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철사 구조물을 빼주면 브레이크 패드 위, 아래 틈 사이로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 패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착 역순으로 클립을 모양에 맞춰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주며 끼워줍니다. 딱하고 소리가 나면 정상적으로 끼워진 것이며, 보이지 않는 면까지 눌러 확인하여 장착합니다. 패드의 끝단의 돌출된 부분이 클립의 오목한 부분에 밀어 넣어주면 되고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끼우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장착을 끝내고 다시 캘리퍼를 내리려고 하면 패드가 마모된만큼 피스톤이 돌출되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기에 캘리퍼 리턴 공구를 이용해 피스톤을 리턴 시키면서 브레이크액이 넘치지 않도록 확인해 줍니다.
피스톤 리턴을 시키고 캘리퍼를 내리면 원래 위치로 돌아오고 하단의 가이드 핀을 손으로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핀 조임 토크로 마무리합니다. 처음 풀어둔 12mm 브래킷 볼트도 체결하고 마지막 탈거한 바퀴까지 장착하면 마무리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10,000km마다 점검과 30,000km마다의 교체를 권장하는 소모품에 해당합니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마모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부품입니다.
오늘 마모 확인방법과 교체방법을 확인하시어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라며 브레이크 패드 구매를 희망할 경우 하단 링크를 통해 구매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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