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하체 소음이 발생할 경우 자동차 로어암을 교체할 시기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로어암의 고장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증상이 없을 때 얼마마다 교체해주어야 하는지와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바퀴 좌우에 컨트롤 암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서스펜션 시스템에 속하는 부품으로 컨트롤 암을 기준으로 아래쪽에는 로어암, 위쪽을 어퍼암이락 합니다.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해 조향 제어를 도와주며 금속 소재로 만들어진 만큼 시간이 지날 경우 마모와 변형이 생겨나게 됩니다.
구성
로어암은 2개의 부싱과 볼 조인트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측은 부싱으로 크로스 멤버나 프레임에 연결되고 외측은 볼 조인트로 조향 너트에 연결됩니다.
소재 특성상 고무 재질의 부싱과 볼 조인트가 차체 충격을 감소하며 하체의 움직임이 자유롭도록 도와주는데요. 차량의 서스펜션 형식에 따라 자동차의 로어암의 형태나 개수는 상이합니다.
위시본방식]과 [멀티링크방식]은 위/아래 두개가 존재하며 [스트럿방식]은 아래에만 있습니다.
조항 불안정
로어암은 조향 제어를 도와주는 부품으로서 문제가 있을 경우 차량의 조향 불안정이나 트랙션 손실이 발생됩니다. 우회전이나 좁은 곡선에서 트랙션을 잃는다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
로어암의 문제로 인해 타이어의 비정상적인 마모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정렬이 올바르지 않거나 조정이 필요한 경우 편향적인 마모가 발생됩니다.
부품의 느슨함
로어암의 볼트나 부속품이 느슨하게 조여진 경우 운전 중 로어암이 움직이거나 흔들릴 수 있습니다.
잘못된 조립or정렬
로어암의 조립 또는 정렬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차량의 핸들링과 조향 문제가 발생됩니다.
부적절한 조립 또는 정렬은 다른 부품 간의 정확한 작동을 방해하는 요소죠.
사용 시간
로어암은 차량의 주행시간과 거리에 따라 마모가 될 수 있는데 오랜 사용으로 인해 부품이 마모되고 고장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소음&진동
소음이 발생하거나 운전 중 진동을 유발하는 경우 부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로어암의 볼트 또는 부속품이 느슨해진 경우나 마모된 경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기에 검사 후 교체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부품마모&손상
도로 조건이나 운전 환경에 따라 로어암의 마모 및 손상이 발생되거나, 오염되거나 부식 등으로 인해 볼트 또는 파손될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키로수&연식
로어암의 문제가 발생하는 시기는 약 10년에서 주행거리 10만 km가 넘어섰을 때입니다.
국산차 기준으로 부품 한 세트 기준으로 공임비는 약 8~10만 원입니다.
부품비 별도이므로 대략 30~40만 원가량 소요되며 하체 부품에 해당하는 만큼 비용적으로 높게 나오는 난도 높은 공임을 요구하는 것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10년이나 10만 km의 주행거리에 교체를 필요로 하는 만큼 한번 교체 시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고민 없이 수리를 하여야 합니다.
만약 셀프 교체가 가능한 전문가일 경우 하단의 링크를 통해 로어암 구매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