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부에 설치되어 너클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로어암은 너클과 연결부에 고무재질의 부싱, 볼 조인트가 있어 차체의 충격을 감소시켜 주고 하체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이어줍니다. 로어암 및 타리오드 엔드볼 교체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로어암 셀프 교체 시 필요 공구
리프트잭, 안전 말목, 볼조인트 세퍼레이터, 대드리이버, 소드라이버, 쇠 파이프, 라쳇렌치(롱/숏), 17mm 옵셋 렌치, 17mm스패너, 롱로즈, 망치, 14/17/30mm 복스, 전동 임팩
차량 리프트 후 너트 풀기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 리프트잭을 이용하여 차량을 들기 전 꽉 조여진 휠 너트와 너클 너트를 먼저 조금식 풀어줍니다.
라쳇 렌치(롱) 끝에 쇠 파이프 연결 후 30mm 복스로 너클 너트를 살짝 풀어줍니다. 17mm 복스로 휠 너트 4개도 살짝식만 풀어줍니다.
차량을 리프트 잭을 이용해 들어 올인 후 안전 말목을 받칩니다.
전통 임팩으로 휠 17mm 너트 4게 제거 후 타이어 탈거를 합니다.
너클쪽 너트(30mm) 1개 / 쇼버쪽 볼트(17mm) 2개 / 타이로드 엔드 볼 너트(17mm) 1개만 풀면 등속 조인트를 뺄 수 있습니다.
쇼버 볼트를 풀다 보면 볼트가 헛돌기에 옵셋렌치나 스패너를 이용해 볼트 반대쪽을 잡아준 채 볼트를 풀어줍니다.
타이로드 엔드 볼에는 핀이 꽂혀 있으므로 롱로즈 등으로 핀을 먼저 제거 후 너트를 제거합니다. 타이로드 엔드 볼 분리는 볼 조인트 세퍼레이터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분리가 되는데, 만약 볼조인트 분리 공구가 없을 경우 엔드볼 망치로 때리면 빠집니다.
기존 타이로드 엔드 볼을 분리하고 새 엔드 볼로 교체를 합니다. 고정 볼트의 위치가 틀어질 경우 얼라이먼트를 다시 봐야 하기에, 엔드 볼을 분리하기 전 고정 볼트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로어엄과 너클이 연결된 볼트 14mm를 풀어내면 너클이 분리됩니다. 너클에는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되어 있기에 너클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끈으로 매달아 두도록 합니다.
차량 하부 좌,우에 연결된 스태빌라이저 볼트 14mm를 풀고 로어암과 연결된 볼트핀을 제거 후 너트 17mm를 풀어내면 스태빌라이저를 로어암에서 뺄 수 있습니다.
차대에 연결된 로어암 볼트 14mm 2개를 순서대로 분리하는데 볼트 제거 순서는 아래쪽에 있는 볼트를 먼저 풀어야 합니다. 반대로 풀 경우 헤드에 걸려 볼트를 뺄 수 없습니다. 차대에 연결된 로어암 볼트 2개를 모두 제거하고 나면 로어암을 빼면 되는데 힘으로 빼기 어렵기에 대 드라이머를 이용해 뽑아냅니다.
로어암을 차대 설치 전 반드시 스태빌라이저(부싱 有)를 로어암에 먼저 끼워준 후 차대에 끼워야 합니다. 순서가 바뀔 경우 로어암을 또 빼야합니다.. 차대에서 로어암을 빼는 것도 힘들지만 설치하는 것도 힘들기에 순서를 헷갈리지 않고 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후 작업 순서는 기존의 분해 작업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이 납니다.
로어암은 교체 작업이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로어암 셀프 작업을 고려중이시라 부품 구매를 원하시면 하단 링크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